존경하는 한국해양경찰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해양경찰학회 회장 노호래입니다.



저는 한국해양경찰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군산대학교 노호래 교수입니다. 먼저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학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셔서 개인적인 영광이기보다는 학회를 잘 이끌고 갈 수 있을까하는 우려가 앞서는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앞으로 한국해양경찰학회의 기반을 다지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익히 아시다시피 우리 해양경찰학회는 2010년 12월에 뜻 있는 해양경찰학자와 해양경찰 실무자들 모여 창립된 이후 회원 여러분들의 깊은 관심과 성원 속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제1회 학술대회는 2010년 12월에 군산대에서 개최하였고, 제2회는 2011년 6월에 해양경찰 교육의 산실인 해양경찰학교에서 개최하였으며, 제3회는 2011년 12월에 강원도립대학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제4회는 군산대에서 개최하였습니다. 본 학회의 회칙과 윤리규정을 제정하여 2010년 7월에 한국연구재단에 등록을 하였고, 본 학회의 학술지의 명칭은「한국해양경찰학회보」라 명명하였습니다. 「한국해양경찰학회보」는 2011년 12월에는 제1호를 발행하였고, 2012년 6월에는 제2호를 발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 3월 현재 5월 2호(통권 9호)를 발행한 바 있습니다. 특히 2015년 7월에는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더구나 2015년 12월에는 신생․소외 분야 학술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한국연구재단의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무궁한 발전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결과는 회원 여러분들의 활발한 참여와 격려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목표로는 3년 내에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 평가에서 등재지로 선정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회원여러분들의 지도와 격려 및 활발한 참여를 기대합니다.
저는 한국해양경찰학회 구성원들의 뜻을 받들고 학회의 설립목적과 취지를 살려서 다음과 같은 사업에 역점을 두고 학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기반을 다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술지를 매년 3호 이상 발행하고, 학술대회 또한 년 2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의 관리치침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향후 학술지의 질적 평가기준인 인용지수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연구재단의 학술지 투고시스템을 도입하여 투명하게 논문심사가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학회의 행정업무를 경감하겠습니다.


둘째, 학회의 재정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학회 다양성 확보와 활발한 학회활동에는 적절한 재정확보가 필수적입니다. 필요한 재정 확보를 통해 학회 운영은 물론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회원들 사이의 소통 기회를 넓혀나가겠습니다. 학술대회 때 잠깐 모여 발표자와 토론자만 참여하는 행사를 지양하고, 회원 다수가 가능하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모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지하게 토론할 때 학회 발전은 물론이고 학문의 발전 또한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회원 여러분 !
이 모든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입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없이 그 어느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앞으로 회원여러분들의 학회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 그리고 지도편달을 부탁드리며, 회원여러분들의 건승과 학문적인 발전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한국해양경찰학회 회장 노 호 래






 
[54150]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558(미룡동 68번지) 군산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경찰학과      [개인정보보호정책]
Tel: 063) 469-1892      E-mail: roh122@kunsan.ac.kr
COPYRIGHT ⓒ The Korean Association of Maritime Police Science. ALL RIGHTS RESERVED.